보물 가득한 당진 안국사지

사찰 흔적, 석탑 석불 그대로 간직

충남소녀 | 입력 : 2018/02/01 [11:57]

 2018년 들어 세운 계획은 잘 추진하고 계시나요. 벌써 2018년 1월도 마무리에 접어들었습니다. 오늘 소개할 곳은 충남 당진에 있는 안국사지인데요. 사지는 사찰이 있었던 유적지를 말합니다. 사찰의 터와 석불, 석탑 등이 잘 보존돼 있는 안국사지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보물 가득한 당진 안국사지 2

안국사지의 위치는 충남 당진시 정미면 수당리인데요. 작은 야산에 있는 절터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곳에는 앞에서 말한 것처럼 석불과 석탑이 있고, 배바위라고 불리는 큰 바위가 있습니다.

보물 가득한 당진 안국사지 3

사찰 터만 남아있다 보니 정확한 시기와 사찰의 크기는 알지 못한다고 하는데요. 유물에 기록된 흔적과 형태를 볼 때 고려시대 일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하더라고요. 사찰 규모로 볼 때는 생각보다 큰 규모의 사찰은 아니었던 것 같았는데요. 석불과 석탑이 멀리서도 눈에 띄기는 했습니다.

보물 가득한 당진 안국사지 4

안국사지 입구에서 먼저 만나는 건 매향비였습니다. 배바위라고 불리는데요. 미륵신앙을 담은 의식을 볼 때 고려 때 매향의례를 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큰 바위라고 생각만 했는데요. 가까이 보니깐 한문도 쓰여 있는 흔적이 있었습니다.

보물 가득한 당진 안국사지 5

중앙부에 우뚝 솟아 있는 미륵과 불상들은 세월의 흔적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습니다. 고려시대 불상인 석조여래삼존입상은 보물 제100호인데요. 눈이 내려앉은 가운데 태양빛을 머금으며 신비로운 모습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보물 가득한 당진 안국사지 6

여래삼존입상 앞에 있는 석탑도 보물 101호인데요. 높이 3m정도 입니다. 이 탑 역시 고려시대로 추정하고 모양은 특별하지는 않지만 탑신에 불상을 조각한 점이 특이한 점이라고 하네요.

보물 가득한 당진 안국사지 7

기초석과 기둥이 있어서 이곳이 건물이 있던 터임을 알리고 있는데요. 정확하게 건물의 어떤 부분인지는 알 수 없었습니다. 조금 어려운 부분이었지만 충분히 교육하기에 좋았던 장소였습니다. 그리 멀지 않고 찾기도 쉬우니까요. 1월이 가기 전에 한번 방문해보세요.

 

 

▲     



 

 출처 : 충청남도 홈페이지

       도민리포터 충남소녀님의 기사입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