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기자가 다녀온 우리 문화재9

향나무가 멋진 서산 송곡서원

명예기자 류세곤 | 입력 : 2018/02/13 [14:03]

 

 

 충청남도 문화재 자료 제207(1984517일 지정)로 지정된 송곡서원은 충청남도 서산시 인지면 애정리(서산시내에서 부석 방향으로 버스로 15분 정도 소요)에 있는 조선 후기 서원으로 유방택천문관 옆에 나란히 위치하고 있어서 송곡서원을 둘러보고 나오는 길에 유방택천문관을 함께 둘러볼 수 있다.

 

 서산 지역에서 최초로 건립된 서원으로서 1694(숙종 20)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처음에는 서령 유씨와 서산 정씨 두 가문의 배출 인물을 제향하다가 경주 김씨, 광산 김씨, 그리고 절의와 행적이 비슷한 남원 윤씨 인물을 합향하여 정신보, 정인경, 류방택, 윤황, 유백유, 유백순, 유윤, 김적, 김위재 등 모두 9위를 모시는 향현사로 변천하였다.

 

 

 홍살문을 지나 서원 쪽으로 진입하면 진입로 양쪽에 보호수로 지정된 향나무가 서 있다. 건물 배치는 크게 강학 공간인 동재(東齋)와 서재(西齋), 제향 공간인 사우로 구분되어 있다. 강학 공간은 외삼문(外三門)과 강당, 그리고 동서 양재가 자형 평면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모두가 한 건물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건물의 양식은 1단의 장대석 기단 위에 화강석 주초석을 놓고 방형 기둥을 세웠으며, 두주는 생략한 채 간략한 양봉(樑棒)만을 건물 내외 방향으로 결구시켰다. 지붕은 홑처마 팔작지붕이다. 건물 밖 남측에는 정면 3, 측면 1칸의 관리사를 신축하였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